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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인터뷰
“풍족하고 매력있는… 꿈 이룰 수 있는 도시 ‘곡성’ 만들 것”

유근기 곡성군수가 말하는 새로운 곡성 향한 항해 *대담=이문수 전남도민일보 사장
3개 권역별 특화전략으로 경제 활성화… 농업·관광 분야 새로운 성장동력 조성
미래세대인 아이들·청년 세대 투자 늘려 일자리 창출·마을공동체 활성화 앞장
주민의 책임있는 참여 이끌어 행정에 반영시킬 시스템 구축… 군민 역할 강화

2019년 12월 03일(화) 12:30
유근기 곡성군수. /곡성군 제공
유근기 곡성군수가 말하는 새로운 곡성 향한 항해 *대담=이문수 전남도민일보 사장

지금까지 민선 7기를 돌아본다면?

민선 7기 출범 1년이 넘으면서 새로운 곡성을 향한 항해의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 군민행복 지수 1위라는 목표까지 가야할 길이 멀지만 하나둘 크고 작은 성과들이 앞으로의 날들에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무엇보다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눈 앞의 이익을 위해 실적 위주의 콘크리트식 개발사업이나 미래세대에 짐을 떠넘기는 정책을 펼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민선 6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하고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백년대계를 세웠고, 많은 군민들께서 공감해 주신 덕에 외부로부터 좋은 평가도 이어졌다.

기차마을은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 주관 한국관광 100선 4회 연속 선정됐고, 곡성세계장미축제는 2019년 대한민국 빅데이터 축제대상 인기대상을 수상했다. 약팽소선이라는 자발성을 강조한 리더십은 직원들의 행정역량 향상으로도 나타났다. 한국지방자치경쟁력 지수평가 결과 전국 82개 군 단위 중 종합경쟁력 10위권 진입했고,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행안부 주관 지자체 생산성대상에서 종합평가 부문 유형별 2위와 우수사례 부문 선정이라는 2관왕을 차지했다. 매니페스토 실천본부로부터는 공약 평가 약속대상 최우수등급,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도 있었다.

앞으로 성과에 도취하기보다는 더 잘하라는 채찍질로 여기고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 경제적으로 부족함이 없고, 문화적으로 매력이 넘치고, 꿈을 이룰 가능성이 높은 자족가능한 곡성은 꿈이 아니라 다가올 미래라고 확신한다.



● 교육을 핵심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어떤 성과가 있는지?

우리 군은 올해 3월 전남 최초로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협업하는 ‘미래교육협력센터’를 만들었다. 이곳에서는 곡성군과 교육지원청 직원들이 함께 모여 온 마을을 교육공동체로 만들어가는 일을 하고 있다.

교육은 그동안 교육지원청의 일로 간주되어 온 측면이 있다. 하지만 교육은 지역 사회 모두의 일이다. 따라서 센터를 만든 것 자체로 교육에 대한 생각의 전환점을 만들었다는 의의가 있다.

농촌 인구감소 문제와도 교육은 밀접하다. 기본이 되어 있지 않으면 다른 조건이 충족된다해도 곡성에 정착하기 어렵다. 온전한 삶터를 회복한다는 것은 타 지역에 의존하지 않고 도시의 기본 기능을 자족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있듯이 좋은 교육은 ‘떠나가지 않는 곡성, 사람들이 돌아오는 곡성’을 위해서도 가장 선결조건이라 할 수 있다.

센터는 출범한 지 1년도 되지 않았지만 많은 일들을 해내고 있다. 트리클라이밍 등 다양한 숲 체험 교육을 운영하고, 마을 교과서를 만들어 배움과 삶이 하나가 되는 교육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12개의 학부모 학습동아리를 지원하며 온 마을을 배우고 가르치는 교육공동체로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 군은 점차적으로 센터를 재단의 형태로 자립시켜 더욱 전문적인 교육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물론 교육정책이 빠른 시일 내에 성과로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 성과가 쉽게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을 키우는 것이 새로운 곡성을 위한 진정한 동력이라는 생각으로 우리 곡성의 미래를 위해 투자하겠다.



● 최근 곡성토란이 지리적 표시제 등록되었다고 하는데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지?

소비자들이 우리 군 농산물 전반에 대해 믿고 살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군 농산물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야 하고, 구체적으로는 농산물 전체 이미지를 높여줄 수 있는 스타 농산물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농업 소득도 높아지고 외부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다.

우리 군은 토란과 멜론을 대표 스타로 만들어가고 있다. 둘 중에서 토란이 먼저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토란은 일반적으로 멜라토닌 함유량이 높아 우울증, 불면증에 좋고 집중력 향상에도 좋다. 또한 비만 예방, 면역증진 등에도 효능이 있어 종합 건강 식품이라 할 수 있다.

곡성은 토란 전국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할만큼 토란 주산지로 알려져 있다. 그만큼 토란이 자라기에 알맞은 기후와 토양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알도 굵고 단단하며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이처럼 우리 군이 토란에 대해서는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지만 수요시장이 크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에 큰 공을 들이고 있다. 익숙한 음식에 토란을 접목해 누구나 토란을 쉽게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우리 군에서는 토란 아이스크림, 토란파이, 토란만주, 토란 버블티와 같안 디저트류에서 토란탕, 토란육개장, 토란선식 등 식사류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곡성토란 지리적 표시제는 이와 같은 토란 스타 만들기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토란이 지리적 표시를 인정 받은 것은 우리 군이 전국 최초다. 곡성 토란이 다른 곳과는 다른 특별함을 가지고 있다고 국가로부터 인정 받은 것이다. 이제 곡성 토란은 보성 녹차, 영광 굴비처럼 특정식품을 대표하는 고유명사처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곡성군이라는 도시 브랜드 자체를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대표 특산물로서 차별화된 멜론 육성 전략은?

우리 군은 멜론을 재배한 지 37년이나 됐다. 전국 멜론 생산량의 12% 가량을 차지하고 있고, 전남으로만 따지면 49%의 멜론이 우리 군에서 생산된다. 작년 4월에는 곡성멜론 농촌융복합산업화사업단을 출범시켜 토란과 함께 대표 특산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멜론은 토란과 달리 시장에서 경합이 있는 편이다. 따라서 시장 확대보다는 품질 향상과 공격적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멜론은 우리 군 농촌 융복합화의 주력 품목이다. 달콤한 맛과 멜론의 독특한 모양새 등이 농촌 체험 관광 상품으로 발전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 군은 고품격 멜론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스타 셰프인 강레오 씨와 손을 잡고 ‘마스터스 초이스’라는 이름으로 한 통에 10만원짜리 멜론을 생산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10만원이라는 가격이 시장에서 통할까 걱정했지만 SSG 마켓 청담점과 도곡점 한정이벤트 행사기간 1주일만에 125수가 팔렸다.

이외에도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 등 수도권과 부산 등 대형유통업체를 통해 곡성멜론을 알리고 있으며 3번의 판촉전을 통해서 3억 2천여만원의 판매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수출에서도 성장세가 돋보인다. 지난 해 32톤을 수출했는데 올해는 185% 상승한 59.3톤의 실적을 올렸다.

유명한 프랜차이즈 디저트 카페 ‘설빙’과의 협업도 잘 이루어지고 있다. 농협을 통해 생산되는 곡성멜론의 11%가 설빙 멜론빙수로 사용된다. 특히 설빙 측은 멜론 선별에 까다롭기로 유명한데 그만큼 곡성멜론이 모양도 좋고 맛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고품질 곡성멜론의 가격 경쟁력과 가능성을 확인한만큼 마케팅 포지션을 다양화해 잠재된 수요를 창출해 나갈 생각이다.

멜론 체험 관광 기반 구축도 착실히 진행 중이다. 먼저 곡성멜론 복합체험센터 구축하고 있다. 창고를 리모델링해 소비자와 바이어들이 곡성멜론을 직접 경험하게 될 것이다. 또한 대평리 일원에는 F&B, 숙박, 체험을 결합한 멜론마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농가 레스토랑과 게스트하우스를 조성하고, 마을 경관화 등을 통해 농촌휴양 및 체험의 거점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내년에는 멜론체험 관광의 성공을 위해서 기차마을 멜론 플래폼을 구축한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기차마을을 중심으로 곡성역, 기차마을, 멜론복합체험센터, 멜론마을을 하나의 관광 및 체험코스로 만드는 것이다.



●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대책은?

경제정책은 크게 ‘기간 경제 생태계 조성’과 ‘풀뿌리 경제 생태계 조성’으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있다.

먼저‘기간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3개 권역별로 특성에 맞는 앵커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곡성읍권에는 중심지 활성화 사업, 6070 낭만곡성 영화로 청춘어람 사업, 중앙로 리본프로젝트 등을 통해 시내권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옥과권에는 120호 규모의 공공주택을 조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앞둔 한국기계전자시험연구원과 연관된 기업을 유치해 민간부문 일자리를 늘려갈 계획이다. 석곡권은 흑돼지 특화단지 조성과 대황강 수변 관광벨트화를 통해 꾸밈 없는 자연과 지역 색이 살아있는 로컬문화의 중심지로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 9월에는 100억 규모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에 ‘곡성스테이션 1928 사업’이 선정됐다. 구)오곡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숙박과 체험, 주민커뮤니티, 농촌학교 등을 통해 곡성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문화플래폼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주)섬진강제빵소와 150억 규모의 투자협약을 맺기도 했다. 섬진강변에 국내 최대 규모의 오픈형 베이커리 카페와 문화공연 복합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이 두 사업이 기존 기차마을과 시너지를 발휘해 새로운 섬진강 이코노미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간 경제 생태계의 바탕 위에 풀뿌리 경제 생태계를 촘촘하게 키워낼 것이다. 그래야 경제 정책의 효과를 군민 한 분 한 분께서 체감하실 수 있다.

민선 7기 들어 현재까지 30여개의 청년행복가게, 4개의 청년챌린지마켓을 조성했다. 청년들이 일에 대한 경험을 쌓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청년 내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마을 단위사업장에는 청년활동가를 배치해 일자리 창출과 마을 공동체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뚝방마켓은 올해부터 매주 개최해 마켓이 열리는 날이면 인근 상가매출도 동반상승하고 있다. 앞으로도 관광콘텐츠이자 지역민들의 창업 인큐베이터, 재능 및 문화 나눔의 장으로 영역을 무한정 확대해 나갈 것이다.

청년농들을 위해서는 청년셰어하우스 3개소를 조성했고, 청년농부 100명 육성을 목표로 영농정착금 등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내년에는 경영실습농장 등을 통해 뜻이 있는 청년들에게 영농진입장벽을 낮추도록 할 계획이다.

‘경제는 심리와 시간의 결과물’이라는 말이 있다. 아직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군민들께서 기대를 갖고 함께 해주신다면 반드시 생기 있고 튼튼한 경제 생태계를 만들겠다.



● 행정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대응할 것인지?

주민들은 과거처럼 행정기관의 지시에 따라 이끌려가는 존재가 아니며, 오히려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적 식견이 뛰어나신 분들도 많다. 무엇보다 진정한 자치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주민의 책임 있는 참여가 중요하고, 이를 행정에 잘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가야 한다.

우리 군도 앞으로 군정을 추진하는 데 군민들의 역할을 강화해 갈 것이다. 조만간(10월 말 또는 11월 초) 군민청원제를 운영할 예정이다. 최초 청원 등록 이후 20일 이내 2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최종 청원으로 성립시킬 예정이다. 그리고 청원으로 성립된 안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다. 이를 통해 간접 민주주의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군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문수 기자·곡성=심선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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