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5.28(목) 16:00
칼럼
기고
사설
[사설]한노총, ‘광주형 일자리’ 유연한 사고로 풀어내라
2020년 04월 02일(목) 14:51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 입장을 거듭 확인하는 한국노총의 성명서 발표는 가뜩이나 위축된 지역경제를 더욱 벼랑으로 몰고 가는 무책임한 행동이다. 한국노총은 성명서에서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파기를 선언할 예정”이라며 “협약파기선언은 청년일자리와 지역일자리를 연계해 경제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희망이 무너졌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전국 최초 노사상생 일자리 창출 모델로 잔뜩 기대를 가져온 시민들이나 특히 청년들에게는 한국노총의 협약파기선언은 청천벽력같은 소리다. 한국노총은 스스로 밝혔듯이 희망을 무너뜨리는 행위를 하고 있고 일자리창출을 가로막는 방훼꾼이라는 오명을 받고 싶은지 묻고 싶다.

청년실업의 문제를 절감하는 지역민들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성공하기를 한결같은 마음으로 바라고 있다. 그리고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노동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약 한노총이 협약 파기와 함께 노동계가 불참하게 되면 노사상생 정신을 바탕으로 광주시와 현대차가 추진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설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다.

광주시와 현대차,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4대 원칙의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기로 합의했지만 노동계에서는 노동이사제 도입등 5개항의 조건을 추가로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노동계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다. 광주시는 “협약을 파기할 수는 없다”면서 “노동계 입장을 수용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찾기 위해 고심 중”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노동이사제의 경우 현대차는 전 공장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받아줄 수 없는 사안“이라고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어서다.

그래도 아직 판이 완전히 깨어지지 않고 여전히 협상의 여지가 보인다는 점에서는 다행스럽다. 성명서를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아닌 상위단체가 낸 것은 광주시, 현대차, 정부에 노동계 입장을 전달하면서 광주시와 현대차를 압박하려는 의도가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광주형일자리의 노사민정 협약은 단순히 문서에 서명하는 것과는 다른 지역민과의 약속이다. 협약을 체결했으면 양보와 타협, 상생정신을 살려서 이견을 해소해 나가야 할것이다. 애초부터 거론된 문제도 아니고 뒤늦게 추가로 조건을 내걸어놓고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고 일방적으로 협약을 파기하는 것은 협약당사자로서 올바른 처신이 아니다.

노동계도 집단의 이익에만 매몰되지 말고 보다 큰 틀에서 해결하려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일단은 참여를 하면서 시간을 갖고 요구를 관철하는 방안도 있지 않은가? 노동계는 일자리 창출이라는 보다 큰 대의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문제접근이 쉬워질 것이다.
최신순 조회순
칼럼 기고 사설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윤리강령
전남도민일보 |등록번호 : 광주아 00271|등록일자 : 2018.03.30|회장 : 김 경 | 발행·편집인 : 전광선 | 사장 : 이문수 | 개인정보처리방침
㉾62234 광주광역시 풍영로101번안길 19-2 기사제보 : 2580@jndomin.kr대표전화 : 062-227-0000
서울지사 : ㉾08380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운로 18(서초동) 영진빌딩 6층대표전화 : 02-868-4190
[ 전남도민일보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